Summer Vacation

DRESSED IN JESUS


부산. 나와는 직접적인 연고가 하나도 없는 낯선 도시. 재호의 삶의 터전이 부산으로 바뀌었다는 한가지 이유로 10대의 끝자락 나는 서울에서 부산으로 향하는 기차에 처음 몸을 싣었다. 부산역에서 내려야 하는데 더 지나친 해운대 역에 내려버려서 밤12시가 더 지난 시간 재호 아버님과 재호가 차를타고 나를 데리러 와주었던 그 얼떨떨하고도 민망했던 여름밤. 그것이 나와 부산의 첫만남이었다.

그 후 10년이 지난 지금. 매년 내려온 이 곳은 이제 내게 익숙하고 편안한 도시가 되어있다. 이제 재호뿐 아니라 아빠가 살고있는 곳이기도 해서 내게는 매년 더욱이 와야하고 올 수 밖에 없는 곳.
나의 가족과 같은 친구들과의 시간은 너무나 즐겁고 자유로웠고 이제 어쩌면 각자의 자리에서 삶을 펼치게 될 빠듯한 시간으로 인해 지금껏 줄곧 만나왔던 만남이 기약없이 멈추어질지도 모른다는 이야기와 우리들 앞에 놓여진 미지의 시간에 대한 두려움과 기대로 섞인 대화를 마지막으로 이 시간을 마무리했다.

떠나기 전 아빠와의 1시간 남짓의 식사와 대화는 나의 마음에 얇은 칼날이 스치듯 따끔하고도 아리다. 이제 나의 삶의 도화지에서 중심부가 아닌 가장자리로 밀려나서 보통은 인식하지않고 지내는, 그러나 마주할 때면 내 모든 인식의 시작이된 지점이라는 것을 깨닫게되는 아빠라는 존재.
무엇이든 잘 해드리고 싶지만... 특별히 경제적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는 내 모습이 이토록 죄송할 수 없다.
저물어져 가는 저녁해를 보는 것 같다. 한 때는 정오의 가장 뜨겁고도 환한 빛과 같았던. 언제까지나 그러할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던 존재의 생각보다 많이 낡고 부스러진 듯한 모습을 마주하는 것은. 그래 솔직한 표현으로 가슴이 아프다. 내가 지난 시간들을 딱히 잘 못 산것도 아닌데 지난 시간들이 후회스러울 만큼 가슴이 아프다...

부산을 떠나는 기차 안에서.

이미지 맵

jadon

DRESSED IN JESUS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